검색결과 리스트
글
Ⅰ. 함수 포인터
함수 포인터를 정의 내리기 전에 먼저 포인터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.
포인터란 특정 변수에 대한 메모리 주소를 담을 수 있는 변수를 포인터 변수라고 합니다.
그렇다면 함수 포인터는 무엇일까요?
함수 포인터란, 특정 함수에 대한 메모리 주소를 담을 수 있는 것입니다.
🃟 함수 포인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?
🀱 프로그램 코드가 간결해 집니다.
🀲 함수 포인터를 배열에 담아서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중복되는 코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.
🀳 상황에 따라 해당되는 함수를 호출 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.
Ⅱ. 함수 포인터의 사용
함수 포인터의 모양은 자료형 (*함수 포인터 이름) (자료형) 의 형식으로 사용합니다.
만약 함수들이 아래와 같은 경우
int (*FuncPtr) (int a, int b);
int add(int a,int b);
double div(double a,double b);
1. FuncPtr = add
2. FuncPtr = &add
3. FuncPtr = div
4. FuncPtr = add()
다음 중 한가지 경우로 사용한다면, 1번과 2번은 괜찮은 방법이나 3번은 자료형이 다르기 때문에,
4번은 결과 값이 함수의 리턴 값이 되므로 안됩니다.
Ⅲ. 함수 포인터 예제
#include <stdio.h>
typedef int (*calcFuncPtr)(int, int);
int plus (int first, int second)
{
return first + second;
}
int minus (int first, int second)
{
return first - second;
}
int multiple (int first, int second)
{
return first * second;
}
int division (int first, int second)
{
return first / second;
}
int calculator (int first, int second, calcFuncPtr func)
{
return func (first, second);
}
int main(int argc, char** argv)
{
calcFuncPtr calc = NULL;
int a = 0, b = 0;
char op = 0;
int result = 0;
printf("Input : ");
scanf ("%d %c %d", &a, &op, &b);
switch (op)
{
case '+' :
calc = plus;
break;
case '-':
calc = minus;
break;
case '*':
calc = multiple;
break;
case '/':
calc = division;
break;
}
result = calculator (a, b, calc);
printf ("result : %d", result);
return 0;
}
위의 코드는 함수 포인터를 사용한 계산기 코드입니다.
<실행 결과>
다음과 같이 정상적으로 작동 합니다.
'Programming > 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 선린 ] Pointer 과제 (0) | 2015.08.31 |
---|---|
[ Project ] Wild! (0) | 2015.08.27 |
[ Project ] Stack_Linked List (0) | 2015.08.27 |
연결 리스트 ( Linked List ) (0) | 2015.08.27 |
구조체 ( Struct ) (0) | 2015.08.27 |
RECENT COMMENT